교육의 본질을 지식의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지덕합일설(지행일치설)에서 찾았다. 교육방법은 반문법과 산파법으로 형성된 문답법을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구체적으로 반문법(반어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를 무의식적인 무지에서 의시적인 무지로 바꾼뒤, 산파법(산파술, 조산술)을 사
법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에 반항하여 문예사상의 Romanticism의 선구가 되어 주정주의의 대표자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
교육과정의 변화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전통적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의 입장을 계속 고수하였다. 전통적 교과과정인 주입식 교육은 중세 카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에게 주입시킨 것에서 유래했고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
교육사조. 이 사조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학교의 제도적 개선, 현실생활에 대한 학생의 능동적 참여, 다양한 교수매체 또는 수업 보조물의 활용, 측정 또는 평가방법의 개선, 청소년에 관한 연구, 생활지도의 효율화, 시민교육의 제창, 교육에 있어서의 구체적 이해 등이다. 특히 독일의 교육개혁가 Basedow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교육사상
(1) 교육적 신념
① 만유재신론적 사상의 토대
서양교육사를 통해서 볼 때 프뢰벨처럼 종교적인 원리가 가장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교 육학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그의 교육원리를 이해하려고 하면 그의 종교가 어 떤 것이었는지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프뢰벨은 “신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
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
교육행정의 중립화 ⑥평생교육체제의 정비
(3)교육행정의 과정 -행정과정론적 정의에 입각
*교육행정의 과정
①기획: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선의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마련하는 사전준비과정
↳ ≠계획- 더 나아간 개념, 기획이 구상의 단계라면/ 계획은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 교과의 특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서양과 한국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
Ⅱ. 교과의 의미와 특징
1. 교과의 개념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교과란 이러